종교의 자유는 면죄부가 아니다
사이비는 남의 일이 아니다
– 세계로교회 압수수색 기사에 대한 고신총회와 기독일보의 코미디 같은 반응을 보며
기독일보에 실린 「세계로교회 압수수색을 규탄한다」라는 기사, 읽으셨나요? 제목만 봐도 벌써부터 교회 위에 천둥 번개가 치는 소리가 들립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기자가 쓴 건지, 고신총회 대변인이 쓴 건지 헷갈릴 정도라는 겁니다. 중립성은 산책 나갔다 돌아오지 않고, 사실 관계는 고의로 외면한 채, ‘우리 편은 무조건 옳다’는 종교 버전의 셀프 피해의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자, 그럼 하나하나 뜯어봅시다.
1. 중립성? 그거 먹는 건가요?
해당 기사는 부산경찰청이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를 압수수색한 사건을 두고, “종교 탄압이다! 헌법 위반이다!”를 외치며 거의 헌법 수호천사급의 격앙된 반응을 보입니다. 그런데 압수수색 이유가 뭔지는 조용히 묻어버립니다. 왜냐고요? 기사 전개에 방해되거든요.
사실은 이렇습니다. 선거운동 기간 전에 교회 안에서 교육감 후보와의 대담을 진행하고, 그걸 교회 유튜브에 뿌린 게 문제였습니다. 선관위가 보기엔 “이거 법 위반 아닌가?” 싶어서 고발한 거고, 경찰이 법대로 수사한 겁니다. 그런데 기사에선 마치 경찰이 예배 중에 성경책 뺏어간 것처럼 묘사합니다. 교회 예배 중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정치 홍보쇼 리허설 중’이었더라는 거죠.
2. “일제·북한·군사정권” 소환은 기본 옵션
고신총회는 “이런 식의 탄압은 일제 강점기나 북한도 울고 갈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네? 잠깐만요. 헌법을 위반한 적도 없고, 총칼 들고 들어간 것도 아닌 경찰의 ‘압수수색’을 일제와 북한에 견줬다고요? 이건 ‘과잉비교’를 넘어 ‘역사적 판타지’에 가까운 겁니다. 이쯤 되면 북한도 당황하고 일제도 황당해할 수준입니다.
게다가, 자기 교회에서 정치 대담하고 유튜브로 홍보한 건 교회의 자유고, 그걸 수사하면 독재? 이쯤 되면 헌법 제20조(정교분리)는 자기들만의 해석 교과서가 따로 있는 듯합니다.
3. 허수아비 만들기의 정석
기사는 경찰의 수사를 마치 “교회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경시”로 규정합니다. 이쯤 되면 경찰은 교회에 들어가기 전에 신학 강의부터 수강해야 할 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경찰이 문제 삼은 게 ‘믿음’이 아니라 ‘법 위반’이라는 겁니다. 누가 봐도 이건 종교 탄압이 아니라 정치와 종교가 손잡고 꽁냥꽁냥한 걸 법이 말린 거예요. 이걸 억지로 “믿음 박해” 프레임으로 몰아가는 건 ‘허수아비 논법’의 교과서적인 사례입니다.
4. 교회는 정치하면 신앙, 국가는 법 집행하면 탄압?
고신총회는 “정교분리 위반이다!”라며 국가를 성토합니다. 그런데 자기들이 한 행동은 교회 예배 중에 정치인 불러서 대담하고, 편집까지 거쳐 온라인에 홍보한 겁니다. 네, 정교분리 맞죠. 근데 그거, 국가만 지켜야 하는 규칙 아니고 교회도 좀 지켜야 되는 겁니다. "교회가 정치하는 건 거룩한 책무, 국가는 건드리지 마!"—이건 말장난도 아니고 이중잣대 콘서트입니다.
5. 법치는 좋다면서, 우리가 불리할 땐 ‘하느님 카드’?
고신총회는 “우린 법치국가 대한민국을 사랑한다”고 하면서도, 동시에 “정부가 우리한테 손대면 강력 저항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 이게 무슨 뜻일까요? 법은 좋다. 단, 우리가 손해 볼 땐 예외다. 이건 거의 “룰은 내가 정하고, 난 안 지켜” 수준의 셀프모순입니다. 법을 존중하든가, 아니면 대놓고 “우린 특별대우 원해요”라고 하든가 둘 중 하나로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6. 종교가 자기 반성 없으면 뭐가 되냐고요? 사이비죠
이쯤 되면 질문 하나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언제 사이비라고 불리냐고요?” 바로 이럴 때입니다. 사실 관계는 무시하고, 피해자 코스프레하고, 모든 비판은 “신성 모독”이라 몰고 갈 때—그게 사이비의 전형입니다. 고신총회는 이런 대응으로 “사이비 교회랑 다를 게 뭐냐”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그저 “교회 명예”만을 지키겠다는 명분 아래, 선거 질서라는 공적 가치를 내던지는 건 누구를 위한 종교입니까? 정작 법을 지키려 했던 사람들, 유권자의 권리는 안중에도 없는 걸까요?
7. 기독언론의 책임은 ‘뉴스’지 ‘대변인 노릇’ 아님
기독일보 같은 종교 언론이라면, 적어도 교단의 발표문을 그대로 긁어다 붙이지는 말았어야죠. 팩트체크는 어디 갔고, 최소한의 균형감각은 어디로 출타하신 건가요? 종교의 언어로 정치를 포장하고, 공적 사안을 사적으로 호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면, 언론이 아니라 ‘홍보팀’이죠.
결론: 종교의 자유는 면죄부가 아니다
이 사태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건 하나입니다. **종교의 자유는 ‘무제한 권리’가 아니라 ‘책임이 따르는 자유’**라는 겁니다. 교회도 법 위에 있는 존재가 아니고, 예배당도 치외법권 지대가 아닙니다. 고신총회가 진정한 신앙 공동체라면, 부당한 탄압이라는 껍데기 뒤에 숨기보다, “우리가 법을 어긴 게 있었는가?”를 먼저 돌아보는 게 우선입니다.
그러니까 제발, 사이비 닮아가지 맙시다. 그것만이 진짜 종교가 사회에 줄 수 있는 최소한의 존엄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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